-
서울시 소상공인 자영업자 생존자금 상세히 정리카테고리 없음 2020. 5. 27. 22:04
■ 코로나 피해 서울시 소상공인 자영업자 생존자금(70만원x2개월 현금지급) 5월 25일부터 접수시작 ■
이번 서울시의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영세 자영업자분들과 소상공인들에게 월 70만원씩 2개월간 현금으로 지원하는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언제 신청이 가능한지, 어디에서 신청이 가능한지, 등등의 궁금증이 많아 자세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번 코로나 피해 서울시 소상공인 생존 자금은 5월 25일부터는 온라인 접수가 시작되고, 6월 15일부터는 방문접수가 시작되니 안내드리는 내용 참고하셔서 해당이 되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여 정부 긴급재난지원금과 함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25일부터 접수 / 70만원씩 2개월 현금지급!!
서울시가 코로나19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자영업자들과 소상공인들에게 월 70만원씩 2개월간 현금으로 지원하는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접수를 다음주 월요일 5월 25일부터 시작합니다.
우선 25일부터는 온라인 접수를 시작하고, 방문접수는 6월 15일부터 시작합니다.
- 서울소재 2019년 연매출 2억원 미만, 2월말 기준 6개월 이상의 업력이 있는 소상공인 대상
- <온라인 신청> 5월 25일 월요일부터 5부제로 접수 시작 / 무서류 신청
- <방문 신청> 6월 15일 월요일부터 10부제로 신청일자 확인 후 접수 시작 / 신분증과 사업자등록증 사본 그리고 통장사본 필요(대리신청도 가능)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대상은?
서울 소재 전체 소상공인을 57여만개로 볼 때(제한업종 약 10만개소 제외) 전체의 약 72%가 지원을 받게 될거라고 하니
10명 중 7명이 지원을 받게 됩니다.
- 2019년 연 매출액이 2억원 미만인 서울시에 사업자 등록을 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대상자가 됩니다.
- 유흥/향락/도박 등 일부업종은 제외됩니다.
- <주의> 2월말을 기준하여 이전 6개월 이상 영업을 한 곳이어야 합니다.(2월말 기준으로 영업을 해온지 6개월이 안된다면 신청 불가)
다른 코로나 관련 지원금과 중복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과 <서울형 재난긴급생활비>와는 중복으로 받을 수 있지만,
<서울시 특수고용/프리랜서 특별지원금>과는 중복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5월 25일부터 시작되는 온라인 접수에 대해 알아볼게요.
- 온라인 접수 기간 : 5월 25일(월)부터 6월 30일(화)까지
-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홈페이지(www.smallbusiness.seoul.go.kr)에서 신청
- PC 와 핸드폰으로 모두 신청 가능
- 평일 신청은 신청자(사업주)의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5부제로 나눠 신청 받고, 주말(토-일)은 출생년도 상관없이 모두 신청 가능
▶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 온라인 접수 5부제 신청
6월 15일부터 시작되는 방문 접수에 대해 알아볼게요.
- 방문 접수 기간 : 6월 15일 월요일부터 6월 30일 화요일까지
- 사업장이 소재한 자치구내 우리은행이나 자치구별 지정 장소를 방문하여 신청
- 출생연도 10부제로 신청을 받음(다만, 6월 29일(월)과 6월 30일(화)은 신청기간을 놓친 누구나 접수가능)
▶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 방문 접수 10부제 신청
준비 서류 알아볼게요.
이번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은 서류 발급으로 인해 가게 문을 닫거나 더 긴 시간을 일하는 이중고통을 막기 위해 신청방법을 간소화 하였다고 합니다.
1. 온라인 신청 시
- 제출서류 없이 간단한 본인인증과 사업자증록번호 기재만으로 가능합니다.
2. 방문 신청 시
- ■ 신청서 ■ 신분증 ■ 사업자등록증 사본 ■ 통장 사본만 준비하면 됩니다.
- 본인이 직접 장문하기 어렵다면 위임장을 지참하여 대리신청도 가능합니다.
행정데이터를 활용하여 심사하고 업무 협약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
- 온라인 접수 사이트는 (주)케이티에서 사회공헌사업 일환으로 구축하고
- 서울시는 13일, 자영업자들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도록 (주)케이티 뿐만 아니라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울지방국세청, 구청장협의회, 신한/BC/KB국민카드와 업무 협약을 맺었습니다.
- 심사는 서울지방국세처으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의 행정데이터를 이용하여 심사할 예정입니다.
- 서울시는 서울지방국세청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신청자의 매출액을 파악하고, 고용 인력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데이터를 통해 확인합니다.
- 실제 영업 여부의 확인은 신한·BC·KB국민카드, 서울지방국세청, 서울시 제로페이담당관의 정보를 활용하여 합니다.
지원 제한 업종은?
자세한 문의는 어디로?
120다산콜 또는 사업장 소재지 자치구별 현장접수처
자세한 내용의 확인은 어디서?
- www.smallbusiness.seoul.go.kr
신청방법 요약
이상으로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정책을 통해 서울시 소상공인 및 영세 자영업자분들이 코로나19 피해를 조금이라도 더 만회할 수 있는 기회가 되시면 좋겠습니다,